윈도우 시작메뉴 웹 검색 (Bing 검색) 비활성화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시작메뉴에서의 검색을 사용할 일이 많아진다. 단순한 파일 검색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다양한 것을 할 수 있게 해놔서 굉장히 매끄럽게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즘 세상에 Bing을 누가 쓴다고 웹 검색이 자꾸 Bing으로 넘어간다!!

 

아 빙 쓰기 싫다고!! 엣지도 싫어!!!

프로그램 실행시 오타 또는 인식되지 않은 이름과 함께 엔터를 누르면, 바로 빙으로 검색이 되는데, 필자의 경우 웹 검색을 쓸일도 거의 없고, 빙을 쓸일은 더더욱 없어서 비활성화하고자 뒤져봤는데, 아무리 찾아도 없다.

 

크롬쓰게해주세요

게다가 필자의 기본 웹 브라우저는 크롬인데... 빙 + 엣지를 쓰게하려는 마소놈들의 계략인걸 알 수 있다.

 

혹시 웹 검색은 쓰고 싶은데 엣지+빙 조합이 싫다면? 윈도우 시작메뉴 웹 검색 엔진 바꾸기 참고!


그렇다면 방법은 없는걸까? 있다. 전지전능한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윈도우 키 + R을 통해 실행이나, 윈도우 키만 누르고 regedit 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검색한다. 필자는 거의 99프로 실행창을 통해 켜지만, 글의 타이틀에 시작메뉴도 있으니 시작메뉴로 접근해보자

숨겨진 보물창고 같은 레지스트리 편집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후,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자. 클릭하기 귀찮은 독자를 위해 복붙용 위치를 추가한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earch

2. 레지스트리 추가

편집기에서 빈공간에 우클릭 > DWORD(32비트) 값을 누르면 새로운 레지스트리를 만들 수 있다. 새로운 레지스트리의 이름을 BingSearchEnabled로 하고, 값은 0으로 하자.

추가로, CortanaConsent을 더블클릭하여, 값이 0이 아닐 경우, 마찬가지로 0으로 바꿔주도록 한다.

 

모두 끝났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아도 상관없다.

 

3. 적용 되었는지 확인하기

레지스트리 변경전과 변경후의 모습

잘 적용되었다면, 오른쪽 사진처럼 "웹 결과 보기" 및 "브라우저에서 열기"가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아무리 엔터를 때려도 엣지가 안켜진다 만세!

4. 난 그대론데?

레지스트리를 수정한 후에도, 웹 검색이 남아있다면, 새로 만든 레지스트리에 오타가 없었는가 먼저 확인하고 필자도 첫시도에 오타때문에 1시간 날린건 함정 재부팅을 진행해보자. 

 

물론 재부팅하면 해결되는 문제로 4번째 단락을 만든건 아니고, 재부팅이 귀찮은 독자를 위해 빠른 팁을 드린다!

 

시작표시줄을 오른쪽 클릭한 후 작업 관리자를 실행시킨 후 (CTRL + SHIFT + ESC 라는 훌륭한 단축키를 애용해도 된다.), 세부 정보 탭으로 넘어가서 explorer.exe를 찾아 종료시킨다

그럼 바탕화면이 검게 변하고 시작표시줄이 날아가는 등, 뭔가 문제 있는 화면 처럼 변하는데, 놀라지말고 그대로 작업 관리자의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눌러 explorer를 입력 해주자.

그 후 확인이나 엔터를 누르면 다시 바탕화면과 함께 시작표시줄이 살아 난다.

 

이 팁은 꼭 이번 포스트에서만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윈도우 재시작이 필요하다고 하는 케이스에서도 작동한다. 물론 만병통치약은 재부팅이라는 걸 명심!